축사 및 개회사

축사

중앙대학교 총장 박상규
중앙대학교 총장 박상규

안녕하십니까. 중앙대학교 총장 박상규입니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한 차세대반도체 페스티벌 ‘POLARIS SIF 2024’의 개막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POLARIS SIF는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 차세대반도체 분야의 주관대학인 서울대를 비롯해 강원대, 대구대, 숭실대, 조선이공대, 포항공대, 그리고 중앙대까지 총 7개 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경진대회입니다.

우수한 학문적 성과와 창의적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그중에서도 특히 뛰어난 결과물들을 시상을 통해 격려하는 POLARIS SIF는 학생들의 성취감을 고취하는 것은 물론 7개 대학 학생들이 자유롭게 교류하는 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우리의 미래를 변화시킬 여러 신기술 중에서도 반도체 기술은 핵심으로 손꼽힙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산업 구조에서 반도체는 특히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반도체 분야의 경쟁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도체를 통해 우리나라 산업 전반을 견인하는 미래의 역군으로 성장할 우수한 인력을 지속적으로, 또한 안정적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융합대학 교육과정 아래 모여 반도체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이 담대한 시도에 중앙대학교는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계속 동참하겠습니다.

바쁜 학교생활 중에도 출품작을 준비하느라 수고한 학생들, 학생 지도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애써주신 7개 대학 사업단장님과 교수님들께 깊은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POLARIS SIF 2024에 참여한 모든분들 곁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8일
중앙대학교 총장 박상규


개회사

POLARIS SIF 기획단장 송상헌
중앙대학교 차세대반도체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장 송상헌

안녕하십니까?

POLARIS Semiconductor Innovation Festival 2024 기획단장 중앙대학교 창의ICT공과대학 차세대반도체학과 송상헌입니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우리 축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POLARIS SIF 2024은 교육부 주관의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의 차세대반도체 분야 컨소시엄 소속 대학의 참여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하여 개발한 성과를 발표하고, 평가받는 상호교류의 장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경제의 어려움은 반도체 메모리 산업의 부진과 관련이 있다고 미디어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산업에서 반도체 메모리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도체 메모리에 편중된 산업구조의 약한 고리를 해소하기 위하여, 우리 정부, 기업, 연구소, 그리고 대학에서는 지난 20여년 동안, 메모리 산업의 2배 이상의 크기를 갖는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메모리와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이러한 노력의 시작점에 차세대 반도체 분야에서의 우수한 인력의 양성이 있습니다. 최첨단 산업 경쟁력은 최첨단의 인재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세대 반도체 혁신융합대학 컨소시엄은 이 목표를 위해, 지난 3년간 다양한 교과과정을 마련하였습니다. 참여 학생들의 수도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만족도도 향상되고 있습니다. 컨소시엄 참여 7개 대학의 다양한 전공 배경의 학생들이 비교과 과정의 일환으로 참여할 수 있는 대표적인 행사가 중앙대학교 개최 POLARIS SIF 2024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교과과정을 통해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작품, 아이디어, 그리고 에세이의 3개 부분에 참여하고, 내외부 심사위원들의 엄정한 평가를 통해 수상의 영광을 얻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번 축제에는 3개 부문에 응모한 작품들에 대한 1차 예선 심사와 2차 본선 심사를 거친 뒤, 선정된 작품들에 대해, 1월 24일부터 3일간 중앙대학교 100주년기념관에서 전시를 하고, 시상을 하게 됩니다. 두루 둘러보시고, 영감을 받고, 건설적인 평가 및 애정 어린 조언을 전달해 주시는 선순환의 구조가 형성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POLARIS SIF 2024의 준비와 진행에 도움들 주신 교수님들, 직원분들과 참여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고, 생산적인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중앙대학교 차세대반도체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장 송상헌